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승패에 대한 집착, 팀원에 대한 불만, 점수(티어)에 대한 욕심 때문에 게임을 즐기지 못합니다. 하지만 롤을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내 실력과 태도)"에 집중하고, 승패 집착에서 벗어나 과정 자체를 즐기는 태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1. 승패보다 중요한 것
많은 유저가 게임의 승패에 집착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내가 얼마나 잘했는가입니다.
- 게임이 끝난 후 남는 것은 점수나 티어가 아니라 '실력'입니다. 점수는 오르락내리락하지만, 실력은 계속 쌓아갈 수 있습니다.
- 이기려고만 하는 것은 초보자의 태도, 즐기는 것이 실력자의 태도입니다. 진정한 실력자는 승패에 연연하지 않고 게임을 이해하고 즐깁니다.
승패보다 '내 플레이'를 돌아보는 것이 성장의 핵심입니다.
2. 팀원과 나의 영역
롤은 팀 게임이지만, 팀원의 실력과 행동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 팀원의 플레이는 내 영역이 아니다. 내가 집중할 것은 내 실력이다.
- 팀원이 못하는 것은 1차 손해지만, 거기에 내 감정까지 소비하면 2차 손해다.
- 팀원은 예측할 수 없는 변수다. 기대하지 않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
- 승리는 내 실력과 100% 연결되지 않는다. 실력이 좋아도 질 수 있고, 실력이 부족해도 이길 수 있다.
팀원에 대한 불만을 버리고, 나의 플레이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건강한 태도입니다.
3. 승패 집착과 게임의 본질
랭크 점수, 티어에 대한 집착은 게임을 망치는 요소입니다.
- 점수에 대한 욕심이 커질수록 게임이 스트레스로 변한다.
- 랭크나 빠대나 본질적으로 같다. 차이가 있다면, 빠대에서는 기대를 덜 하므로 부담이 적다.
- 승패 집착이 빠대, 랭크, 롤토체스의 재미를 빼앗는다. (각 모드의 고유한 재미를 즐겨야 한다.)
점수에 집착하는 순간, 게임은 의무가 되어버린다. 본질적인 재미를 찾자.
4. 강자의 마음가짐
롤을 건강하게 즐기면서 멘탈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정한 강자는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감정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이다.
- 어차피 진다면 1차 손해지만, 감정까지 소비하면 2차 손해다.
- 게임의 결과가 내 감정까지 해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강자의 태도다.
-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도 더 이득이다. (멘탈이 깨지면 실력 향상도 멈춘다.)
멘탈 관리를 잘하는 사람이 결국 더 높은 수준까지 올라간다.
5. 게임은 즐기기 위한 것
결국, 게임은 즐기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 게임을 즐기는 것이 우선이다. 승패보다 재미가 먼저다.
- 마음가짐에 따라 승패와 관계없이 즐길 수 있다.
- 이 원칙은 게임뿐만 아니라 인생에도 적용된다.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을 통해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배우고 성장하는 도구로 활용하자.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